[프로그래머스] [Java] 실패율

2021. 1. 26. 21:46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728x90
반응형
SMALL

문제 설명

실패율
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
 

  •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    •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
 
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
 

제한사항

  • 스테이지의 개수 N은 1 이상 500 이하의 자연수이다.
  • stages의 길이는 1 이상 200,000 이하이다.
  • stages에는 1 이상 N + 1 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    •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    • 단, N + 1 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  •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  •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 0 으로 정의한다.

 

입출력 예

N stages result
5 [2, 1, 2, 6, 2, 4, 3, 3] [3,4,2,1,5]
4 [4,4,4,4,4] [4,1,2,3]

 

입출력 예 설명

 

입출력 예 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  •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  •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
  • [3,4,2,1,5]

 

입출력 예 #2
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
  • [4,1,2,3]

 

 

🌈 Solution.java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import java.util.ArrayList;
import java.util.Collections;
import java.util.HashMap;
import java.util.List;
import java.util.Map;
import java.util.Map.Entry;
 
class Solution {
    public int[] solution(int N, int[] stages) {
        int[] answer = new int[N];
 
        Map<Integer, Integer> stageMap = new HashMap<Integer, Integer>(); // 스테이지별 도전자 수
        Map<Integer, Double> failRateMap = new HashMap<Integer, Double>();// 스테이지별 실패율
 
        /* 스테이지별 도전자 분포도 저장 */
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: stages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tageMap.put(i, stageMap.getOrDefault(i, 0+ 1); // 지정된 Key의 값을 반환하고 없을 시에는 defalultValue를 반환
            // 예제 1) [1=1, 2=3, 3=2, 4=1, 6=1]
            // 예제 2) [4=5]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int user = stages.length// 도전자 수
        int nowStage = 1// 현재 스테이지
 
        while (nowStage <= N + 1) {
            for (Entry<Integer, Integer> e : stageMap.entrySet()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e.getKey() == nowStage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ailRateMap.put(nowStage, e.getValue() / Double.valueOf(user)); // 현재 스테이지의 실패율 저장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user -= e.getValue(); // 현재 스테이지 도전 중인 사람은 다음 단계로 이동 불가하므로 도전자 수에서 제외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nowStage++// 다음 단계로 이동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= 1; i <= N; i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failRateMap.put(i, failRateMap.getOrDefault(i, 0.0)); // 실패율이 없는 스테이지 처리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failRateMap.remove(N+1); // 마지막 스테이지까지 클리어 한 사용자 실패율에서 제외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List<Integer> keySetList = new ArrayList<Integer>(failRateMap.keySet());
        Collections.sort(keySetList, (o1, o2) -> (failRateMap.get(o2).compareTo(failRateMap.get(o1)))); // 실패율 내림차순 정렬
 
        answer = keySetList.stream().mapToInt(i -> i).toArray(); // list to int array
 
        return answer;
    }
}
cs

 

📢 오랜만에 알고리즘다운 문제를 풀었다! 나태함을 이겨내자....

여러 가지 메소드를 다양하게 사용했고, 쉽다면 쉬웠지만 꽤 생각할 것이 많았다.

HashMap에서 유용하게 쓰여서 꼭 숙지해야하는 getOrDefault 와,

해도해도 익혀지지 않는 리스트 내림차순 정렬 🤯

 

배열로 반복문을 돌리지 않고 Map을 활용하여 스테이지 별 도전자 분포도를 떠올려낸 나를 칭찬하며!!!!

 

🔸 제출 후 수정한 부분 🔸

1. 모든 스테이지 클리어한 사람은 (N+1 단계 도달) 실패율에서 제거해야 함. → 40번 라인

2. 스테이지 실패율 처리 후 for문 탈출해야함! → 30번 라인

3. 다음 단계로 이동은 for문 밖에서 해야함! → 33번 라인

 

더보기

아직 완벽한 100점을 맞지는 못했다. 

 

테스트 케이스 1, 10, 11, 12 번은 도대체 뭐가 틀린지 모르겠다ㅠㅠ

빠른 시일 내에 어서 고쳐야지........

 

 

1/29 성공!!!!!!

 

 

 

 

👩‍💻 풀어보기 👨‍💻 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889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실패율

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

programmers.co.kr

 

728x90
반응형
LIST